• 서울대학교 협력병원
  • 강남세브란스 협력병원

키성장의 방해요인

영양결핍

잘 먹지 않는 아이들은 체질 개선을 통해 체내 흡수율을 높여 적은 양을 먹어도 영양소를 많이 흡수할 수 있도록 식이 부진을 해결해야 합니다.
인스턴트와 패스트푸드 초콜릿, 아이스크림, 탄산음료 그리고 기름진 음식들은 소아비만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들입니다. 소아비만은 체내의 성호르몬 분비율을 높여 성 조숙증을 일으키고 아이들의 키 성장을 더디게 만듭니다.

수면부족

수면은 스트레스를 해소해줄 뿐 아니라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는 성장호르몬이 가장 많이 분비되는 황금 시간입니다.
초등학생 아이들은 10시간 이상, 성장기 청소년들은 9시간 이상 잠을 자야 합니다. 숙면을 취할 때 성장호르몬이 가장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아이들이 충분한 숙면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는 성장호르몬 분비에 문제를 일으켜 성장이 지연되거나 멈추게 만듭니다.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성장호르몬 분비가 정상치보다 1/3 이하로 감소하는 성장호르몬 결핍 증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성장호르몬이 결핍되면 성장이 늦어지거나 멈춰버릴 수 있으므로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잘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 주셔야 합니다.

운동부족

성장기의 아이들이 적절한 운동을 하면 성장점이 자극되어 성장호르몬의 분비량이 많아 집니다.
운동을 하면 우리 몸 모든 부위가 자극이 되어 뼈 속에 칼슘이 침착 되고, 골밀도가 증가해 아이들의 키 성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게 됩니다. 하지만 너무 무리한 운동은 아이들이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적절한 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성장의 방해 질환

성장통

다리, 무릎이 아프다고 하면 성장통을 의심하세요.
아이들은 종종 다리가 아프다고 불편을 합니다. 팔이나 배가 아프다고 하는 아이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다리(허벅지, 오금 종아리)를 많이 아파해요.
성장통은 양쪽에 나타나는 게 특징이며 양쪽 다리가 번갈아 아프고 걷는데 많은 지장이 없기 때문에 절뚝이는 경우는 거의 없어요 그리고 대개 저녁에 아파하는 편이기 때문에 이 때 엄마가 온찜질을 해주거나 마사지를 해주면 통증을 덜어줄 수 있어요. 다음 증상이 없고 아이가 그냥 아프다고 하면 성장통이에요.

척추측만증

옆에서 볼 때 척추가 앞뒤로 휘어져 있거나, 앞에서 볼 때 척추가 좌우로 휘어져 있는 것을 척추측만증이라고 해요 바르게 정렬되어 있어야 할 척추가 C자형 혹은 S자형으로 휘어지면서 척추뼈 마디가 회전하여 틀어지는 척추변형을 척추측만증이라고 합니다.
유아기, 청소년기에 특별한 이유없이 발생하는 측만증은 초기에는 대체로 잘 인지하지 못하다가 변형이 어느정도 진행되어 등이 옆으로 휘고 어깨나 골반의 높이가 달라지는 등 외형적인 변화를 발견하고 나서야 내원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병 초기부터 정확히 검진하여 그 원인을 치료하면 척추측만증은 사라지고 재발되는 경우도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예쁜 라인을 가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