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통증치료클리닉의 다양한 치료를 통해 척추, 관절 근육의 통증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척추관절이란?
1. 척추
척추는 척주를 형성하는 뼈 구조물로 목뼈(경추), 등뼈(흉추), 허리뼈(요추) 등으로 구성되어 위로는 머리를 받치고 아래로는 골반과 연결되어 그 사이에 존재하는 뼈 구조물입니다.
경추는 7개의 뼈마디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른 부위의 뼈보다 크기가 작으면서 무거운 머리를 지탱하며 뼈와 신경이 복잡하게 얽혀져 있습니다.
옆에서 보면 자연스런 각도로 C자형의 곡선을 형성하며, 평상시 운동량이 많기 때문에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디스크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위는 제5-6번 경추사이, 제6-7번 경추 사이이며, 각 발생 부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요추는 등뼈와 엉치뼈 사이에 위치하며 5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요추는 무거운 체중을 지탱하기 때문에 경추나 흉추뼈보다 넓고 큰 특징이 있으며, 척추뼈에 붙어 있는 근육들도 커서 요통이 가장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움직임이 많은 편이며 다른 부위에 비해 퇴행도 빨리 진행됩니다.
요추의 증상인 요통은 인대나 근육이 뼛뼛해지는 후관절과 디스크의 퇴행으로 발생하며, 허리 아래부위나 천추에 연결되는 부위에 디스크가 발생합니다.
2. 관절
관절은 뼈와 뼈가 연결되는 부분을 말합니다.
그러나 운동학적으로는 주로 가동관절, 즉 윤활 관절을 의미합니다.
윤활 관절은 관절 안에 윤활액이 차 있으며 양쪽의 뼈는 유리연골 (초자연골, 윤활 관절의 연골을 구성하는 연골)로 덮여 있고, 그 둘레는 관절주머니로 덮여 있는 관절입니다.
관련질환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척추관협착증, 급성 및 만성적인 허리/목 통증, 좌골신경통, 오십견, 석회화건염, 두통 등